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트릭아이 뮤지엄 본사의 만행을 알려주시기 빕니다 #1

DORADO 0 229 0

 

안녕하세요 저는 5살 공주님의 아빠요, 최근까지 멕시코 트릭아이 뮤지엄의 법인장으로 근무하던 12year차 한 가정의 가장입니다. 이민 온지도 14year째네요. 여기서 제 평생에 좋은 사람인 아내도 만났구요.

판데믹이 이 곳 멕시코를 덮치기 2달전 이 회사에 경력 채용이 되어 비록 짧은 시간이지만 최선의 노력으로 현지 법인을 위해 일한 사람이구요

저희는 2018year, 중순 즈음하여 멕시코 시티 최중심가인 Polanco라는 지역에 위치한 Antara라는 명품 쇼핑몰 내에 큰 공간을 렌트 계약을 하고 입점하였습니다.

물론 그 당시 저는 현지 라디오 방송국에서 근무 중이었고, 다른 분들을 통해서 시작은 되었구요.

(제가 3대 법인장입니다)

정확히 2019year, 1월부로 부임하여 3 17일 경에 판데믹 락다운에 걸렸네요

부임 후 들여다보니 우리 지점의 수익 구조가 엉망이기에 첫 출근하자마자 실효 조직 개편에, B2C, B2B 판매 개선 및 다각화 등 정말 비효율에 고비용으로 운영 중이던 박물관을 그나마 안정궤도에 올려 20여명이 넘는 직원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와 복지를 제공하려 참 많이 노력하였습니다

여기 현지인들 월급 수준이 거의 한국의 알바 수준인 경우가 다반사라 직원들의 삶의 질, 일의 질 개선에 일단 집중했고

최초 렌트 계약을 초기 법인장 하시던 분이 터무니 없이 높은 수준으로 잡아뒀기에 렌트비를 낮추든지, 렌트비 를 낮춰주지 않을 경우 상당한 금액에 해당하는 마케팅 지원이라도 쇼핑몰에서 제공 받기 위해 하루가 짧은 정도로 나름 고생했습니다.그래서 몰 내 광고 모듈 설치 등 여러 개의 건들이 협상 마무리 되어지기도 했지요.

한국 트릭아이 뮤지엄의 본사가 이 나라 저 나라에 마구 확장을 한 뒤인지라 멕시코 지점의 수익 구조 효율을 높이는게 일단 우선이었습니다. 회사도 그럴려고 저 쓰는 걸테니까요.

그러다, 판데믹이 터지자 본사에서는 일방적으로 직원들을 퇴사 시키고, 직장 폐쇄를 가이드해왔지만 이는 멕시코 법을 전혀 모르는 일방적 지시였기에,

현지 노동법에 의거하여 직원들을 개별로 하나 둘 설득하여 본사의 입장에 맞춰 정리해고를 진행했고,

이 지점의 법정 대리인으로서 현지 등기가 제 이름으로 이미 완료되었기에 임대인, 즉 쇼핑몰 측의 소방법 등을 포함한 여러 문제들에 대한 시비로 락다운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거의 매일같이 불려다녔습니다.

왜냐면 월 렌트비가 미화로 거의 8만불 이상으로 내고 있던 차라, 거기다 관람객을 유치할 수 없는 상황이었기에 박물관 수입이 전혀 없었고 해당 미지불에 대한 압박을 받았던 것입니다.

2달 밖에 같이 생활 안했지만, 본사가 당시 직원들에 대한 월급을 전혀 지원하지 않았고(정리해고 진행 당시에도) 제 월급의 70%만을 지원해줬던 터라 오지랖 넓게 제가 받은 월급으로 먼저는 생활이 당장 어려운 스텝들을 포함한 저임금 직원들의 생활비로 나눠졌었습니다.

임대인의 지불 압박이 날마다 그 강도가 세지고 매일 걸려오는 전화에 기가 질려 본사가 일방적으로 준 가이드대로 퇴사하고 싶었으나 현지 법률상 제 명의가 이미 민형사상의 모든 보증을 본사 대신 서는 것과 마찬가지였기에 본사가 제 명의를 대체할 사람을 주주총회를 통해 방문 지명해주지 않는 이상 국세청등을 포함한 국가 기관에 등재된 제 이름을 뺸다는 것은 멕시코에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이었구요
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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